
서울특별시 교통분야 정책유효성 평가 실시
정책 유효성 평가는 정부나 공공기관이 시행한 정책이 본래의 목표와 의도한 효과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단순히 정책의 성공 여부를 따지는 것을
그동안 공개채용 이후 직무에 이동배치하는 사람에 기준을 두었던 한국식 인사관리 방식에서는 직무중심의 인사관리제도 도입은 거부감과 불편함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유럽이나 미국에서 일에 기준을 두었던 직무중심의 인사관리제도의 전환은 순환배치를 기본으로 하는 한국 공공기관의 인사관리 방식과는 개념이 이질적일 수 있지만, 모든 직무를 대상으로 적용하는 것이 아닌 우선적 도입 필요성이 높은 직무를 고려하여 제도설계를 권고하는 점에서 고민할 부분이 많이 존재합니다.
직무중심 인사관리는 조직의 업무와 직무를 기준으로 인사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접근 방식이며,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직원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고,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직무중심의 인사관리제도 도입 시 사내 공감대 형성과 직원의 직무역량를 향상 시키면서, 내부 갈등을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